본문 바로가기
Security Essay

월패드 해킹으로 인한 개인 사생활 유출 사례

by _Jay_ 2021. 12. 9.
반응형

오늘은 월패드 해킹으로 인해 다크웹에 개인 사생활 영상이 유출된 사례에 대해 말씀드릴까 합니다. 지은지 얼마 되지 않은 신축 아파트나 오피스텔에서는 대부분 가정 내 도어락이나 가전, 조명 등의 IoT(Internet of Things, 사물인터넷) 기기를 제어할 수 있는 월패드가 설치되어 있죠. 저는 구축 오피스텔에 살고 있기 때문에 아직 직접 사용하지 못했습니다만, IoT 기기들이 이 월패드에 연결되어 있고, 이를 외부에서 스마트폰에 설치되어 있는 월패드 제어 앱으로 조작할 수 있다는 건 대부분 익히 알고 계실거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최근 이 월패드에 설치된 전면 카메라 렌즈로 촬영되는 동영상을 외부로 유출되서 다크웹에 거래되고 있다는 정황을 포착했다고 하는데요. 결국 이 월패드 자체도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우리가 알고 있는 웹 해킹처럼 해커가 월패드를 해킹해서 제어권을 장악할 수 있겠죠. 사실 월패드 해킹 자체는 새로운 유형의 해킹은 아닙니다. 우리가 공유기라고 알고 있는 무선 AP에 불법 접근해서 연결된 시스템을 해킹하는 사례는 이전부터 있었죠. 단지 무선 AP 해킹이 IoT 해킹으로 발전한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단순히 생각해보면 월패드도 인터넷에 접근으로 접근이 가능하기 때문에 IP가 부여되어 있을 것이고, 외부에서 접근이 가능하다면 이 월패드의 계정 정보만 안다면 접근할 수 있겠죠. 저희가 네이버에 접속하기 위에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것처럼 월패드 제어 앱에서도 사용자 인증을 거치게 될겁니다. 그런데 이때 접근 통제나 계정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해커가 쉽게 접근할 것이고, 이 월패드를 해킹해서 가정 내의 IoT 기기들을 장악할 수 있겠죠.

조금만 더 자세하게 설명드리면 월패드 해킹.. 즉, IoT 해킹은 리눅스 해킹과 동일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전에도 말씀드린 바 있지만 리눅스 서버를 원격 접속할 때, root 계정으로 접속할 수 있도록 해둔다면 해커가 root 계정으로 접속했을 때 모든 파일 시스템을 장악할 수 있고 내부 정보를 빼돌릴 수 있다고 했었죠. 이 월패드도 마찬가지로 해커가 내부 시스템에 접속해서 전면 카메라 영상을 외부로 유출해서 다크웹에 올려놨다고 볼 수 있습니다.

 

 

“월패드 해킹으로 일상유출” 의혹에 “렌즈 가리고 암호설정해야”

과기정통부 “홈네트워크 해킹 가능성…주의 요구” 실제 해킹·유출 여부는 아직 미확인…당국 조사중, 최근 아파트에 설치된 ‘월패드’가 해킹돼 개인의 일상을 불법촬영한 영상이 유출돼

www.seoul.co.kr

보통 월패드는 아파트나 오피스텔 전 세대에 설치되기 때문에, 한 세대가 뚫리면 바로 옆 세대도 같이 뚫릴 가능성이 크다는 문제도 가지고 있는데요. 물론 세대마다 네트워크 분리를 잘 해놓았다면 문제가 없겠지만, 현실적으로 기업에서도 망분리가 제대로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아파트에서 이를 적용하기엔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후에는 IoT 보안관제와 같은 서비스를 통해서 대응을 할 수 있겠지만, 지금으로써는 월패드의 전면 카메라를 가리고, 세대별로 계정 관리를 해서 외부에서 불법 접근을 막는 것이 유일한 해결책이라고 볼 수 있을 듯 합니다.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 설명드리도록 하고 줄이도록 하죠.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